최근 아파트 단지내 디자인과 조경 시설 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최근 1년간 주요 건설사 가운데 온라인에서 ‘조경’ 관련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대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순으로 조사됐다.
8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3년 5월부터 2024년 4월까지 국내 시공능력평가 건설사 상위 12곳의 조경 및 디자인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2023년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3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2개 건설사로 선정했다.
정보량 순에 따라 △삼성물산 건설부문 △현대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포스코이앤씨 △GS건설 △DL이앤씨 △현대엔지니어링 △HDC현대산업개발 △한화 건설부문 △호반건설 △SK에코플랜트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건설사 이름’ + ‘조경’ 및 ‘디자인’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삼성물산의 경우 ‘건설 부문’으로 국한해 조사했으며, 포스코이앤씨의 경우 옛 사명인 포스코건설도 함께 조사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각 건설사의 주요 조경 상품이 세계 3대 디자인 시상식으로 일컬어지는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어워드’를 비롯해 국내 시상식 ‘2023 굿디자인 어워드’ 등에서 수상하거나 호평을 받았다는 내용이 공통적으로 확인됐다.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조경·디자인 관심도에서 삼성물산이 5274건의 정보량으로 조사 건설사 중 1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현대건설은 관련 게시물 수 4534건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대우건설이 12개월간 3,064건의 정보량이 집계되며 3위에 자리했다. 4위 롯데건설의 조경·디자인 관련 포스팅 수는 2,541건으로 확인됐다.
최근 1년간 1905건의 관련 게시물 수를 기록한 포스코이앤씨는 5위에 랭크됐다. 6위 GS건설은 같은 기간 1818건의 정보량이 집계됐다. 포스코이앤씨와의 관련 정보량 격차는 87건으로 조사 건설사간 가장 적은 차이를 보였다.
이어 조경·디자인 관련 포스팅 수에 따라 △DL이앤씨 1397건 △현대엔지니어링 1037건 △HDC현대산업개발 933건 △한화 건설부문 725건이 각각 7~10위를 지켰다. 최근 1년간 호반건설의 조경·디자인 연관 게시물 수는 433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SK에코플랜트의 정보량은 249건으로 12개 건설사중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건설사별 조경·디자인 관련 총 정보량은 2만 3910건으로 직전 연도 같은 기간 1만 9393건과 비교하면 23.29% 증가했다”면서 “건설사들이 최근 친환경적 조경과 다양한 감각의 디자인을 반영한 단지를 적극 선보이고 있어 조경에 대한 빅데이터 정보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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