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앤비즈

하나금융, MSCI ESG 평가서 최고 등급 ‘AAA’ 획득

issuenbiz 2025. 2. 3. 14:43

2021년 평가서 A등급…3년 만에 2단계 상향

 

 

/사진=하나금융 ​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이하 MSCI)이 발표한 2024년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로써 하나금융은 ESG 중장기 전략을 선포했던 첫해인 지난 2021년 MSCI 평가등급에서 A등급을 획득한 지 3년 만에 최고 등급인 AAA등급으로 2단계나 상향되는 성과를 거뒀다. 

​발표일인 지난달 28일부터 현재까지 ‘2024 MSCI ESG 평가’ 등급이 확정된 글로벌 은행 중 가장 높은 점수인 7.6점을 기록하며 세계 유수의 글로벌 은행들을 제치고 은행산업부문 전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세계 최대 ESG 펀드 벤치마크 제공업체이자 ESG 평가 분야에서 국제적 권리를 보유한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약 8500개의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의 10개 주제와 35개 핵심 이슈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AAA부터 CCC까지 7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하나금융은 이번 평가에서 ▲이사회 독립성 및 투명성 제고 ▲반부채 및 윤리경영 강화 등을 통해 지배구조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린이·외국인 유학생·시니어 손님 등을 위한 금융교육 ▲소상공인·자영업자·금융취약계층과의 상생금융 확대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MSCI AAA 등급 달성은 하나금융그룹이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일관성 있게 실천해 온 노력을 대내외에 다시 한번 입증받은 결과”라며 “앞으로고 글로벌 ESG 선도기업으로서 우리 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2022년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 평가에서 은행산업부문 전 세계 1위 달성에 이어 2024년 최상위 등급인 ‘DJSI 월드 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됐다.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 평가에서도 4년 연속 섹터 아너스 클럽을 수상한 바 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