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앤비즈

에이블리, 빅데이터 기반 ‘사이즈 추천 기능’ 고도화…고객 쇼핑 편의성 강화

issuenbiz 2025. 2. 26. 10:49
퍼스널 컬러에 이어 골격별 체형 분석 코디 인기…사이즈 선택 중요성 확대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실측’ 및 ‘사이즈 추천’ 탭 일원화로 쇼핑 동선 단축
상품별 사이즈 구성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 기능 도입
사이즈 추천 기능 개편 이후 구매 유저 수 증가

 

/사진=에이블리 ​

 

 

웜톤, 쿨톤 등 피부 톤에 따라 어울리는 색상을 찾는 ‘퍼스널 컬러’를 넘어, ‘스트레이트’, ‘웨이브’, ‘내추럴’ 등 골격에 따라 체형을 나누고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찾는 ‘골격 진단’이 인기다. 

​이처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체형 분석 코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의류 구매 시 사이즈 선택에 보다 신중을 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고객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해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사이즈 추천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26일 밝혔다.

​에이블리 사이즈 추천 기능은 월 936만 명 이상의 버티컬 커머스 전체 1위 규모 사용자로부터 쌓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상품 사이즈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의류 카테고리 상품 쇼핑 시 이용 가능하며, 유저가 키, 체중, 상·하의 사이즈 등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과 비슷한 체형을 가진 유저의 구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사이즈를 추천해 준다.

​이번 개편으로 유저는 한층 직관적으로 체형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먼저 상품 상세 페이지 내 분리돼 있던 ‘실측’ 탭(실측 사이즈 정보 제공)과 ‘사이즈 추천’ 탭을 ‘사이즈’ 탭으로 일원화했다. 

​유저가 별도의 탭을 방문하지 않고도 구매 과정에 도움이 되는 사이즈 관련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쇼핑 동선을 단축한 점이 핵심이다.

​상품별 사이즈 구성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도입했다.

 S, M, L, XL 등 다양한 사이즈 옵션이 존재하는 경우, 나와 유사한 체형을 가진 유저가 가장 많이 구매한 사이즈와 각 옵션별 상세 구매 비율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단일 사이즈일 경우, 자신과 비슷한 체형을 지닌 유저 몇 명이 해당 상품을 구매했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즈 추천 기능 개편 이후 일주일간(2월 5일~11일)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사이즈 탭을 클릭한 유저 중 실제 상품을 구매한 유저 수는 전월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정교한 사이즈 추천이 구매 전환을 돕는 촉매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는 고도화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유저 취향에 맞는 상품을 보여주는 것뿐 아니라 사이즈, 컬러 등 상품 옵션 선택 과정까지 구매 전 과정에 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유저 니즈를 빠르게 캐치해, ‘쉽고 편리한 스타일 쇼핑’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플랫폼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