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앤비즈

BBQ, 치킨 브랜드 소비자 관심도 '톱'...교촌치킨·bhc 뒤이어

issuenbiz 2023. 11. 28. 10:47

자료=데이터앤리서치

BBQ가 올 3분기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치킨과 bhc가 뒤를 이으며 탄탄한 빅3체제를 구축했다.

28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X(옛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11개 치킨 브랜드의 3분기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치킨 브랜드 가운데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BBQ ▲교촌치킨 ▲bhc ▲굽네치킨 ▲지코바치킨 ▲푸라닭치킨 ▲노랑통닭 ▲자담치킨 ▲네네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60계 치킨 등이다.

치킨 영업과 관련이 없는 등업·가입인사, 지역명(대전·영천 교촌동, 경주 교촌마을 등), 출석체크, 바비큐파티 관련어, 도배성 금융 키워드는 모두 제외어로 설정해 공통 적용했다.

분석 결과, BBQ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7만 6,401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3분기 치킨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인스타그램에는 ‘BBQ 통살 닭다리 구이’에 대해 “부드럽고 짭짤 고소해서 빵에 끼워 먹으니 정말 맛있다”는 시식 후기가 눈길을 끌기도 했다.

교촌치킨은 3분기 5만 1689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9월 송종화 교촌 전 사장이 11년 만에 부회장으로 회사에 복귀했다는 소식이 다수 채널을 통해 공유됐다.

이어 bhc가 3만 7,176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다. 지난 9월 유튜브 채널 ‘지식생산소’에는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 순위를 다룬 영상이 쇼츠 형태로 업로드됐다. 이 중 bhc는 지난해 5074억 원의 매출을 거둬 매출 순위 1위를 달성했다는 내용이 영상에 담겼다.

4위 굽네치킨은 3개월간 2만 6610건의 정보량을 보였다. 지코바치킨은 1만 6068건의 포스팅 수로 5위를 지켰다. 6위 푸라닭치킨은 1만 1962건의 정보량을 나타냈다. 

7위 이하 치킨 브랜드 포스팅 수는 1만 건 미만으로 집계됐다. 노랑통닭(8798건), 자담치킨(8123건), 네네치킨(7178건) 순으로 각각 7~9위에 랭크됐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3분기 6547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록했으며 60계 치킨은 같은 기간 5368건의 정보량을 나타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서도 관심도 순위가 크게 다르지 않았다"면서 "다만 전년 동기대비 올 3분기 관심도가 하락했는데 이는 엔데믹 시대 이후 배달주문 감소 등과 맞물린 것으로 보이고 있어 신메뉴 개발, 타업종과의 콜라보 등 적극적인 소비자 공략 정책이 필요해보인다"고 전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