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서 ITX-마음 하루 8회 운행…2026년 3월 KTX-이음도 투입
장항선서는 ITX-마음 2회 증편…평택선 전체 구간 전철화 완료
항만과 내륙을 잇는 서해안 철도 교통시대가 본격 개막됐다.
국토교통부는 2일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3개 신규 철도 노선이 2일 동시 개통한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3시 충남 홍성군 홍성역에서 이들 3개 서해안 권역 철도 노선의 개통식을 연다.
국토부 백원국 제2차관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공사 관계자 및 충남·경기도 주민 등 250여명이 참석한다.
서해선은 충청남도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0km의 신설 노선으로, 총사업비는 4조 1217억 원 규모다.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이다.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 시속 250km급 KTX-이음을 투입할 계획이다. 그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서해선에는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길이 5.9km의 아산고가교가 설치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중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로 국내 최장‧최대 규모다.
서화성역과 안중역에 화물을 적치하는 컨테이너 야드(CY)를 조성, 컨테이너 수송열차를 하루 왕복 2회(서화성~부산신항‧부산진), 철강 수송열차를 하루 왕복 1회(평택 안중~울산 용암) 운행한다.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연장 154.4km 노선으로, 1930년 단선 비전철로 최초 건설된 이후 디젤 열차를 운행해 왔으나, 단계적으로 복선전철화된다.
이번 신창(아산)~홍성 복선전철 구간(36.35km)이 개통돼 기존 운행되던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에 더해 ITX-마음이 하루 2회 증편되면서, 용산~홍성 구간의 하루 운행 횟수는 총 30회로 늘어난다.
향후 2027년 말 홍성~대야(군산) 구간(82.28km)도 개통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북 익산부터 충남과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된다.
평택선은 평택항과 배후 물류단지의 급등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 경부축에 집중된 물동량을 분산하고 평택시 동서부를 연결한다.
지난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13.4km)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9.4㎞, 총사업비 1503억 원) 구간을 건설하면서, 비전철 구간이었던 1단계 구간을 포함한 전체구간(22.8km)을 전철화했다.
더불어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한다.
이를 통해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산업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윤진환 국토교토부 철도국장은 "서해안 권역 3개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홍성~대야), 포승~평택선 3단계(포승~안중) 등이 차례로 개통되면 서해안 축 철도망이 완성돼 서해안 권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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