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앤리서치 겨울 성수기 항공사 관심도 빅데이터 분석
대한항공이 국내외 주요 항공사 중 지난 겨울 성수기 동안 온라인에서 압도적인 소비자 관심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순이었다. 해외 항공사 중에서는 '델타항공'의 정보량이 가장 많았다.
27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내(8곳)·해외(18곳) 항공사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목적은 올 겨울 성수기를 맞아 지난 겨울 성수기 여행자들의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조사 대상은 인천국제공항에 이·착륙하는 국내, 해외 주요 항공사 가운데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이 현저히 적은 항공사는 분석에서 제외했다.
정보량 순으로 국내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에어프레미아 순으로 집계됐다.
해외 항공사의 경우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터키항공 ▲비엣젯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루프트한자 ▲네덜란드항공(KLM) ▲핀에어 ▲에어캐나다 ▲일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카타르항공 ▲아메리칸항공 ▲중국동방항공 ▲에티하드항공 ▲남방항공 ▲콴타스항공 ▲전일본공수(ANA) 등이다.
분석 결과, 대한항공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19만 8444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조사를 실시한 국내·해외 항공사 가운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아시아나항공은 3개월간 8만 9286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과의 격차는 10만 9158건이었다.
이어 제주항공이 6만 8588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랭크됐다. 국내 LCC 부문에서는 1위 기록이다. 4위 진에어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의 정보량으로 5만 420건이 집계됐다. 이어 티웨이항공(4만 9877건), 에어부산(3만 3947건), 에어서울(1만 6895건) 순으로 각각 6~8위에 자리했다. 에어프레미아는 당시 3개월간 6399건의 포스팅 수를 보였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
'이슈앤비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GS25, 최저가 수준 슈퍼마켓 PB 새해부터 본격 도입 (1) | 2023.12.27 |
---|---|
삼성전자, ‘CES 2024’서 AI 기반 ‘푸드 에코시스템’ 선보여 (2) | 2023.12.27 |
SPC, 식품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1위...농심·오뚜기順 (0) | 2023.12.27 |
국내기업 총수·CEO, 지상최대 美가전·IT쇼 'CES 2024' 총출동 (1) | 2023.12.27 |
LG U+, AI 기반 문화생활 패턴 분석 서비스 ‘컬쳐플러스’ 활용해 고객 초청 프로모션 진행 (1)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