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 행진...3분기 매출 8조1028억
올 1∼3분기 영업흑자 4448억...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 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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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쿠팡이 소비 침체 속에서도 올해 3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또 올해 들어 3개 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이어가며 2010년 창업 이래 첫 연간 흑자 달성에 바짝 다가섰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8748만달러(약 1146억원·분기 환율 1310원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쿠팡의 분기 영업손익은 지난해 3분기 이래 5개 분기 연속 흑자다. 올해 들어서도 3개 분기 내리 흑자 기조를 이어간 것이다. 1∼3분기 흑자 규모는 3억4190만달러(약 4448억원)로 첫 연간 흑자 달성이 유력시된다.
3분기 매출은 21% 증가한 61억8355만달러(약 8조1028억원)로 집계됐다. 분기 매출이 8조원을 넘어선 것은 사상 처음이다. 순이익은 9130만달러(약 1196억원)로 1% 늘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59억6602만달러(약 7조8178억원)로 21% 증가했다.
쿠팡이츠·쿠팡페이·해외사업(대만) 등 성장사업(developing offerings) 매출은 2억1752만달러(약 2850억원)로 41% 늘었다. 영업실적 외 지표도 탄탄한 신장세를 보였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042만명으로 지난해 3분기(1799만명)보다 14%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13%) 이후 가장 높은 성장세다. 활성 고객 1인당 매출도 303달러(약 39만7000원)로 7% 늘었다.
조정 기준 세금과 이자,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억3867만달러로 22% 증가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고객의 쇼핑 경험 향상과 운영의 탁월성에 집중한 결과 기록적인 실정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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