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억 원에 달하는 횡령사고가 발생한 지 약 2년 만에 우리은행에서 또 다시 100억 원 규모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따라 취약한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방의 한 지점에서 100억 원가량의 고객 대출금이 횡령된 사실을 파악한 뒤 사고 경위와 상세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해당 지점 직원 A 씨는 연초부터 최근까지 대출 신청서, 입금 서류 등을 위조해 대출금을 빼돌려 해외 선물(先物)등에 투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A 씨의 투자 손실은 60억 원 정도인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은행은 여신감리부 모니터링을 통해 대출 과정에서의 이상 징후를 포착하고, A씨에게 소명을 요구하는 한편 담당 팀장에게 거래 명세를 전달해 검증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A씨는 전날 경찰에 자수했으며, 우리은행은 상세한 경위를 파악하고 횡령금을 회수하기 위해 특별검사팀을 해당 지점에 급파했다.
향후 강도 높은 감사와 함께 구상권 청구, 내부통제 프로세스 점검 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횡령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2년 4월 700억원대의 횡령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철저히 조사해 대출 실행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사 사례의 재발을 방지할 것”이라며 “관련 직원을 엄중히 문책하고 전 직원 대상 교육을 통해 내부통제에 대한 경각심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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