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앤비즈

투자의견 상향 'GS건설 자이' 3분기 수요자 관심도 1위…푸르지오·힐스테이트 순

issuenbiz 2024. 11. 13. 10:54

 

3분기 주요 아파트 브랜드 관심도 추이/사진=데이터앤리서치 ​

 

 

 

올 3분기 GS건설의 '자이'가 국내 주요 아파트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기록했다. 이어 대우건설 푸르지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가 뒤를 이었다.

​1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9월까지 건설사 도급순위 상위 12곳의 아파트 브랜드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지난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2개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로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GS건설 자이 △대우건설 푸르지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 △롯데건설 롯데캐슬 △포스코이앤씨 더샵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DL(DL이앤씨·DL건설) e편한세상 △두산건설 두산위브 △호반건설 호반써밋 △한화 건설부문 포레나 △SK에코플랜트 SK뷰 등이다.

​조사 때 일부 브랜드의 경우 보통 명사화돼있거나 검색 시 가비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전 브랜드 공통으로 '브랜드 이름 + 아파트, 청약, 입주, 공급, 임대, 월세, 전세, 이사, 분양, 모델하우스' 키워드를 적용했으며 키워드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다를 수 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과 DL건설은 동일 브랜드가 포함돼 조사에서 제외했다.

​분석 결과 GS건설 자이가 올 3분기 총 16만2635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해 조사를 진행한 아파트 브랜드 12개 중 관심도 1위로 나타났다.

​지난 9월 서초동과 반포동 임장을 보러간 후기를 전한 구**라는 블로거는 원베일리, 반포자이, 반포르엘을 소개하며 "고급 아파트라 출입문 관리가 철저하다"고 전했다. 이어 "반포르엘과 반포자이는 잠원동에 속하나 그냥 반포입지라고 봐야한다며, 문주와 아파트 야경 전체가 다 화려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8월 커뮤니티 씽크풀에서 "한화투자증권은 GS건설(006360)에 대해 '역시 믿을 건 '자이'뿐'이라며 투자의견을 'BUY'로 제시한 의견이 소개됐다. 이는 올해 초반의 '트레이딩매수'의견에서 'BUY로' 상향조정된 것이다.

​지난 7월 뽐뿌에는 GS건설이 최근 입사한 신입사원 50여명 전원을 지난 13~15일 3일 동안 진행된 입주자 사전 방문 현장에 참여시켜 입주 예정 고객들을 직접 만나 고객의 소리를 듣고, 고객의 눈으로 현장을 점검하도록 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이 행사는 GS건설의 새 핵심가치인 '고객 지향'의 첫 걸음을 현장에서 직접 배운다는 취지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대우건설 푸르지오가 12만3157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9월 아**라는 부동산 투자자는 대구 분양권 중 가장 기대했던 e편한세상 명덕역 퍼스트마크 분양권 관련 글을 게재했다. 작성자는 "이 단지에 캠프워커 반환부지 개발호재가 있다"며 "대구도서관, 순환도로, 문화공원 등 다양한 여가생활여건이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7월 팍스넷 등에는 대전에 '도안 푸르지오 디아델'이 들어온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이 단지는 총 1500가구가 넘는 대단지로 이뤄져 있고 인근 관저동 먹자골목과 각종 대형 쇼핑센터, 병원 등이 몰려 있는 유성구 중심상권을 누릴 수 있다.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가 11만4012건의 게시물 수로 3분기 관심도 3위에 올랐다.

​8월 MLB파크에는 "대구 힐스테이드범어 아파트는 세대수가 414가구로 많지 않은데 가격이 상당하네요, 최고의 학군지라서 그런가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에 "위치 그리고 메이커", "위치가 사기급..교통, 학군, 상권 모든게 완벽"이라는 댓글이 달렸다.

이어 △래미안 8만648건 △롯데캐슬 7만8517건 △더샵 5만4844건 △아이파크 5만3736건 △e편한세상 3만9062건 △두산위브 2만1435건 △호반써밋 2만223건 △포레나 1만5053건 △SK뷰 1만486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3분기 조사 대상 전체 아파트 브랜드 정보량은 총 77만380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89만3267건에 비해 11만9459건, 13.37% 줄었다"고 전했다.


출처 : 이슈앤비즈(http://www.issuenbiz.com)